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
신고전적 조직이론
1.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생성배경
산업헉명 이후 급속하게 확산된 기계 중심의 생산주의가 맹점을 노출하고, 기계의 그늘에 덮여 있던 인간의 위치가 증대한 문제로서 세인의 관심을 끌기 시작함에 따라, 조직을 기계시하고 인간을 기계의 부속품처럼 생각하는 사고방식에 염증
1.서론
행정조직론에서 두 주요 조직이론의 비교와 대조는 아주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집니다. 고전적 조직이론과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많은 면에서 차이점을 보이며, 그 차이점은 행정조직론의 핵심 주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전적 조직이론은 주로 조직의 형식적인 구조와 일관
경영조직론의 역사적 전개
조직의 본질, 즉 조직의 성립조건이나 존속조건, 조직관 등에 관한 이론적 체계와 학설을 세분하면 여러 가지가 있으나, 우선 어떠한 인간가설의 입장에 서는가에 따라 (1) 전통적 조직이론, (2) 신고전적 조직이론, (3) 근대적 조직이론으로 대별된다.
I. 전통적 조직이론
전적 이론 -> (2) 신고전적 이론 -> (3) 근대적 이론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조직이론은 그 접근방법에 따라 '규범적 이론'과 '서술적 이론'으로 대별되는데, 여기서 전자는 "사물이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며, 후자는 "사물이 어떠한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즉 전자는 고전적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