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슐라이에르마허의 이신론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
이신론(理神論)과도 대립한다. 또한 신이 인격적 존재이고 숭배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이신론과 구별된다. 이신론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설명하기로 한다.
유신론과 이신론이 어원적으로는 같은 뜻이고 같은 시기에 쓰이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17∼18세기의 용어에서는 일부 혼동이 되기도 하였으
이신론(理神論)이다. 이신론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하고 하나님을 시계제조업자(watch maker)로 생각한다. 하나님이 역사를 만드신 다음 전혀 역사를 섭리하거나 간섭하지 않으신다. 대표적인 학자들은 메튜틴달, 토마스 첩, 로드 허버트 등이
1. 영국의 이신론(deism)
이신론(자연신교)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이신론은 세계의 근원으로서 세계와는 별도로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그 하나님은 세상 일에 관여하거나 계시에 의해 자기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인격적 주재자로 생
무신론자는 신에 관한
명확한 진술은 경험에 국한된 인간의 인식을 넘어선다거나 (불가지론의 경우) 혹은 주
관적으로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확신한다. 요청적인 무신론자(니체, 니콜라이 하르
트만)는 신에 의해 인간적인 가치 혹은 윤리적 가치가 위험하게 된다고 생각하여 신의
존재를 부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