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철》《내가 읽고 만난 일본》《청어의 저녁》시집《내가 살아온 20세기 문학과 사상》《길에서 잠들다》《비평가의 사계》
작품 설명 :순수한 욕망, 그 해방의 메시지이 수필은??? 앙드레 지드의 ‘’’’’지상의 양식’’’’’ 을 읽고 쓴 수필주제앙드레 지드의 ‘’’’’지상의 양식’’’
< 서론 >
1. 근대의 기점을 밝히기 어려운 이유
① 오랫동안 주체적인 문학의 풍토가 제대로 성립되지 못하였다.
② 근대화와 외세에 의한 식민지화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③ 서구의 시대구분법인 <근대>라는 용어를 한국의 역사과정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④ 우리근대사가 갖는
Ⅰ. 서 론
유교가 기본적인 학문의 주류가 된 유학이 한국과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부작용도 많아 현대 유학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학문의 주류에서 밀려나 있다. 어떤 사람은 종조인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더구나 주자학은
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
-1931~1944-
15. 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 (1931-1944)
국어교육과 0321015 신동철
1. 근대성과 비평
※ 근대문학을 떠나서는 근대비평을 논의할 수 없음. → 문학의 근대적 성격을 가운데 두고 근대사와 비평사를 겨냥하는 일은 불가피한 일.
※ 근대성 - 중심부는 자본주의(산업화). 즉,
전형기(轉形期) 문예비평의 두 경향
-소설개조론을 중심으로-
- 차 례 -
1. 근대 퇴조의 시대적 상황과 조선 문단
2. 김남천(金南天)의 소설개조론_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연장
3. 최재서(崔載瑞)의 소설개조론_ 서사시로의 회귀
4. 근대주의자들의 근대 넘어서기
1. 근대 퇴조의 시대적 상황과 조선 문단
1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