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문학의 10년 (2)
한 효
어느 사회나 마찬가지이지만 문학은 문학이 창조된 그 당대의 사회현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문학을 정치적 선전 선동 의 도구로 생각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미학의 전통을 계승한 주체사상의 체제인 북한에서 문학을 정치적현실 및 사회현상과 떼어놓고 생
신동철
연극상에서는 김세곤 반장이 새로 부임하는 시점에서 공연이 시작되지만 영화에서 신동철 반장은 전 수사반장 구희봉이 물러나면서부터 등장한다. 둘의 역할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연극에서는 조형사와 김형사의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는 면이 강했다면 영화에서는 서태윤의 수사방식에
신동철신동철, 「申欽 文學 硏究 : 특히 時調作品을 中心으로」,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67.
, 최웅 최웅, 「상촌 시조 연구」, 『백영정병욱선생환갑기념논총Ⅱ』, 신구문화사, 1982.
, 박을수 박을수, 「신흠론」, 『고시조작가론』, 백산출판사, 1986.
등에 의하여 논의가 확장되어 갔다.
이후 작
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
-1931~1944-
15. 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 (1931-1944)
국어교육과 0321015 신동철
1. 근대성과 비평
※ 근대문학을 떠나서는 근대비평을 논의할 수 없음. → 문학의 근대적 성격을 가운데 두고 근대사와 비평사를 겨냥하는 일은 불가피한 일.
※ 근대성 - 중심부는 자본주의(산업화). 즉,
1.서론
학습이론은 여러 학습이론과 학자들에 따라 그 관점을 조금씩 달리하고, 학습, 교사역할 및 학생역할 등에서 차이점을 인정하기에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 학습이론으로 크게 구별할 수 있다. 또한 구성주의학습이론은 최근 교수설계 학문에서 강조되고 있는 이론이다.
이중 구성주의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