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정치적 선전 선동 의 도구로 생각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미학의 전통을 계승한 주체사상의 체제인 북한에서 문학을 정치적현실 및 사회현상과 떼어놓고 생각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 부분은 6.25전쟁이후의 전후복구와 건설의 시기의 북한의 정치현실을 담고 있는 문학에 관한 평이다.
의해 그들의 창작활동을 규제하고 있고, 이러한 통제는 당의 조직과 문예단체의 조직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주의 혁명건설을 위한 문예의 사회적 기능을 최대한으로 요구하고 있는것이다.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예정책에서 주목해야할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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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 사상의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이런 사실은 북한영화가 이데올로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여기에 덧붙여 김일성 수령의 혁명사상과 덕성, 주체사상이 드러나는 것도 북한영화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영화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한 시적형상’이나 ‘인민군 전투원들의 상징의 노래’등이 작기의 주제만 조금씩 다를 뿐 그 묘산 서술의 내용에 있어서는 대체로 유사한 모습으로 이 시기북한 시를 보여주고 있고, ‘미제의 침략적 본성에 대한 준렬한 단죄와 규탄의 시형상’과 ‘전투적이며 낭만적인 노래-전시가요’도 주요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