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는 한국 고대사에 있어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왕조라고 생각한다. 우선 한국사에 있어서 격동기라고 할 수 있는 삼국 시대를 종결시킨 왕조이며 그것은 신라가 처음에 약소국으로 시작해 그런 대업을 일으켰기에 더더욱 대단해 보이게 한다. 그리고 그런 대업을 완성한 신라에 있어서 금관이
신라가 언제 어떤 이유로 해서 당시 가장 화려했던 금관 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동시대의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신라와 같은 화려한 금관 문화를 찾아 볼 수가 없다. 신라에서처럼 금관이 발견되거나 적석목곽분이 발견되는 경우도 없으며 화려한 금은 세공품
신라사에서 대단히 신비스러운 존재라고 생각한다. 朴, 昔, 金氏 세 氏性을 가진 왕들이 번갈아 가면서 나라를 다스렸다고 알려져 있는 신라, 그 중에서 필자는 신라 마지막 왕족인 김씨족에 대해 주목했다. 왜냐하면 이 김씨족이 바로 적석목곽분과 함께 갑자기 등장해 신라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세
신라의 경우에는 지하에 무덤 터를 파 나무 덧널을 넣고 돌을 쌓은 뒤 바깥에 봉토를 씌우는 적석목곽분이라는 독특한 묘제로 인하여 고분이 거의 도굴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화려하고 뛰어난 금속공예품들이 지금까지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신라의 대형고분에서 출토되는 각종 금
신라의 왕과 지배집단의 고분군으로,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축조된 것이며, 축조에는 막대한 노동력과 물자가 투입되었던 만큼, 당시 사람들에게 경제적·정치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작업이었을 것이다.
지금은 이들 고분군이 과거에 지녔던 실제적 의미를 상실해버렸지만, 고대의 의미는 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