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그분이 과연 없다면 우리의 신앙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우리의 행위는 과연 무엇인가? 어리석은 짓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 두 번쯤은 해보았을 것입니다. 사실 우리의 어떠한 주장으로도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기란 어렵습니다. 이 세상에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지 않는 사
하나님이 주신 것이라면 자연스럽게 밀려오는 솔직한 의문을 단순히 불신앙이라고 치부하기엔 성급한 괴리가 있다는 것이다. 독일의 유명한 디트리히 본회퍼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가 하나님(God)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면, 이 세계의 무신성(無神性)에 대해서도 조금도 은폐하지 않고 남김없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슐라이어마허와 더불어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19세기의 신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자의식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를 만들었다. 그는 신의식(Gottesbewußtsein)을 하나
하나님의 말씀 대신에 하나님의 종교적 의식을 신학의 원천으로 채용하여 성경을 하나님의 권위적 계시로 믿는 신앙은 불신임하고 사람, 인적 통찰을 종교 사상의 기준으로 하였다.
2. 신론의 구분
하나님에 관한 교의의 논술에 있어서 어떤 신학자들은 유신론 즉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논의를 본격
하나님에 대한 질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하나님에 관한 질문은 유한한 존재 안에 주어져 있다. ꡒ하나님은 존재 안에 포괄되어 있는 문제에 대한 답변이다.ꡓ ꡒ하나님의 문제를 존재 안에 포괄 되어 있는 문제로 발전시키는 것ꡓ이 신론의 과제이다.
현대신학의 신론에 있어서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