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이 2%를 넘지 못하여 ‘보장된 시청률’이라는 방어적 용어가 거의 의미를 지니고 있지 못함이 첫 번째고 그에 더하여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이미 방영된 프로그램에서는 2% 그 이상을 바라보기 힘들다는 한계가 다음이다.
KBS DRAMANET의 세부 편성전략 분석은 다음과 같다.
1) 드라마 전문채널
편성전략은
새로운 시청자가 유입될 수 있는 유인을 마련해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하려는 적극적인 시도 없이 기존 KBS의 프로그램만을 반복적으로 방영하는 순환편성전략은 KBS드라마채널이 독립적 PP임에도 불구, 시청자들에게 ‘KBS 재방송
방송의 위성방송 참여가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는 논외로 하더라도 위성방송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참여가 가장 큰 이슈였던 것만은 분명하다.
또한 작년 말 위성방송 지상파 재송신정책을 둘러싸고 벌어진 이해 당사자들간의 갈등은 비록 KBS 1채널과 EBS 만 재송신을 허용하는 법
방송과 신문은 보다 사유화, 경제적 이윤 추구로 인한 거대 기업화 되어 가고 있으며 이는 곧 무분별한 시청률 전쟁을 위한 저질 ,선정적 프로그램의 양산과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지 못하는 결과를 수반하고 있다.
최근 방송의 경우는 공익의 것이라는 이름하에 정부의 지나친 영향력으로 언론의
드라마와 사회 인식간의 관계
시대나 시기에 따라 드라마의 소재는 비슷한 흐름 속에서도 차이점을 보여준다. 같은 드라마 장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함의는 다르다.
우리나라는 드라마가 많이 편성되어 있는 편이지. 공중파 방송이 모두 드라마만 방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