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사회인식간의 관계
시대나 시기에 따라 드라마의 소재는 비슷한 흐름 속에서도 차이점을 보여준다. 같은 드라마장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함의는 다르다.
우리나라는 드라마가 많이 편성되어 있는 편이지. 공중파 방송이 모두 드라마만 방영
통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규제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이종 망에서 제공되는 동일 서비스를 비차별적으로 규제하여 상호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는 것도 법과 규제제도의 측면에서 당면하고 있는 새로운 과제이다. 현재의 통신과 방송으로 구분된 틀로서는 새로운 융합현상에 효과적, 효율적으로
모두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상징의 교환(symbol)’으로 언어나 몸짓 등을 통한 의미의 공유를 말한다. 둘째 ‘과정(process)’이다. 셋째 미디엄(medium)을 필요로 한다. 넷째 상호작용(interactive)하는 것이다. 다섯째 인간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정신문화를 전 세계로 알리고, 올림픽 등의 경기스포츠화와 국내외 시범공연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이며 세계 속 대한민국의 존재를 알리는 데 태권도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미디어가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접속성의 한계로는 그 미디어가 사회에서 수용되고 있는 정도를 들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인 만큼 상대가 자기와 동일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어야만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다. 따라서 뉴미디어와 같이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