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무속이 주술로 간주되고 타파해야 할 미신으로 치부되는 것은 무속이 과학적 개연성과 합리성을 갖지 못한다고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선 신들렸다고 할 때, 신의 존재가 과학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신들린 무당의 굿 또한 문제 해결의 원인행위로서 과학적 개연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Ⅰ. 개요
유교적 측면에서는 은은 윤리 도덕적 차원에 근거해 있다고 볼 수 있다. 불교의 경우 은에 대하여 설한 경전이 많다. 불교에서는 지은보은 사상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 사상은 연기관(緣起觀)과 깊은 관련을 갖는다. 은을 Katannu(파리어), Krtajnata(범어)라고 하는데 이것은 타(他)로부터 되어진
신앙현황으로는 마을제인 본향당굿과 가제인 가내신앙의례를 들 수 있다. 와산리의 마을 본향당굿은 음력 3월13일 지내고 있는데 와산리 출신의 주민들은 거의 참석하고 있다. 특히 불돗당은 기자 신앙의 효험이 강한 곳이라 와산리 신앙민은 물론하고 타 지역의 신앙민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증산교의 종교의례
종교의례는 전통 종교의식, 전통의례와 유사하다. 다음에서 먼저 신앙대상이 되고 있는 증산에 대한 명칭을 살펴 보고, 종교의식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대상과 신앙대상의 특징, 그리고 각 교파의 종교의례와 종교의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신앙대상과, 그 종교의 가치는 현재적 미래의 인간 구원과 종말을 위
한 현재적 준비상태와 과정에서 비로소 그 빛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
에 본 논문은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의 신학적 사상을 우리의 신앙생활 이
라는 정황에서 얻어진 그의 핵심적 사상인 성화론을 과정사상이라는 특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