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은, 사은사상, 은사상, 세계관, 법계연기, 신앙, 생철학] 사은(사은사상)의 세계관, 사은(사은사상)과 법계연기, 신앙대상으로서의 사은(사은사상), 은사상의 생철학적 성격에 관한 분석

 1  [사은, 사은사상, 은사상, 세계관, 법계연기, 신앙, 생철학] 사은(사은사상)의 세계관, 사은(사은사상)과 법계연기, 신앙대상으로서의 사은(사은사상), 은사상의 생철학적 성격에 관한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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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은, 사은사상, 은사상, 세계관, 법계연기, 신앙, 생철학] 사은(사은사상)의 세계관, 사은(사은사상)과 법계연기, 신앙대상으로서의 사은(사은사상), 은사상의 생철학적 성격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은(사은사상)의 세계관

Ⅲ. 사은(사은사상)과 법계연기

Ⅳ. 신앙대상으로서의 사은(사은사상)

Ⅴ. 은사상의 생철학적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교적 측면에서는 은은 윤리 도덕적 차원에 근거해 있다고 볼 수 있다. 불교의 경우 은에 대하여 설한 경전이 많다. 불교에서는 지은보은 사상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 사상은 연기관(緣起觀)과 깊은 관련을 갖는다. 은을 Katannu(파리어), Krtajnata(범어)라고 하는데 이것은 타(他)로부터 되어진 것을 안다는 의미이다. 방광대장엄경에서는 지소작(知所作)으로 역하고 있다. ‘대승본성심지관경’보은품에 아위여등약설사종출세세간유은지처(我爲汝等略說四種出世世間有恩之處) 여등당지(汝等當知) 수보살행응보여시사종지은(修菩薩行應報如是四種之恩)이라 하고, 사은 보은행의 요체는 보살행을 닦는데 있다고 하였다. 사은보은으로서의 보살행의 실천결과는 약명종시즉득왕생미륵내궁(若命終時卽得往生彌勒內宮) 도백호상초월생사(覩白毫相超越生死) 용화삼회당득해탈(龍華三會當得解脫)이 되리라는 것이다. 지은보시성도(知恩報是聖道)로서 출가보살요익중생(出家菩薩饒益衆生)이 된다는 것이다. 대방편불보은경에는 은을 아는 자는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고, 은을 갚는 자는 또한 마땅히 일체중생을 가르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케 하느니라라고 하였다. 때문에 참으로 은혜를 알고 은혜 갚을 줄을 아는 자는 여래라는 것이다. 여래는 운하불시지은지보은자(云何佛是知恩知報恩者) 여래소행도소행법(如來所行道所行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즉호념시도시법(卽護念是道是法) 이시사고(以是事故) 당지불시지은보은자(當知佛是知恩報恩者)일 뿐만 아니라 지작은자(知作恩者)라는 것이다. 그리고 지은보은(知恩報恩) 시보살행(是菩薩行) 부단불종고(不斷佛種故)라는 것이다. 대지도론에서는 지은은 대비(大悲)의 근본이며 선업을 여는 초문이며, 사람의 경애함이 되어 명예가 원문(遠聞)하며, 사득생천(死得生天)하여 종성불도(終成佛道)하느니 은을 알지 못하는 자는 축생에 심(甚)하니라 하였고, 불사의경계경에서는 은을 아는 자는 비록 생사에 있으나 선근이 무너지지 않고, 은을 모르는 자는 선근이 단멸하나니 그러므로 제불은 지은보은자로 칭찬하나니라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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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스님 - 알기 쉬운 불교 강좌, 보광출판사, 1999
임해봉 - 불교사100장면, 가람기획
윤광일 - 원불교 100문 100답, 질문 21 원불교의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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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원 - 원불교 신의 의미에서 본 공부, 원광대학교 원불교 사상연구원, 1994
한기두 - 원불교 정전연구, 원광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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