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도교적 플라톤이라고 한다. 그는 철학을 탐구로서 개념한다. 방법은 진리를 찾기 위한 계속적인 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진리에 도달한 다음에는 더욱 심화한다. 왜냐면 진리는 결코 결정적이거나 결말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의 저술들은 온통 고백
1. 칼빈의 신앙교육
칼빈의 핵심적인 저서라고 할 수 있는 「기독교강요」와 「신앙교육서」는 칼빈의 신앙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교리가 그 중심을 이루고, 교육문제를 철저하게 다루어서 근대 개혁주의 교육의 근본적인 토양을 마련해주고 있다. 칼빈의 기독교신앙교육에 대한 연구는 한국장로교
신앙의 제2의 창설자ꡓ(Jerom)가 될 정도로 해를 거듭할수록 그의 믿음은 깊어졌다.
어거스틴은 374년부터 10년간 카르타고에서 수사학 학교를 운영하다가 로마에 왔다. 로마에서의 수사학 학교는 별로 운영이 되지 않아서 밀라노의 공립학교에서 수사학을 가르쳤다. 마니교에서는 인간사고의 확실성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을 들 수 있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이었던 스콜라 신학은 11-12세기에 이르러 민중들의 신앙을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로 몰아갔다. 그러자 여기에 대한 반동으로 구원 내지는 내적 확신을 추구하는 노력이 대두되었다
신앙’과 ‘의미’를 동일시한다. “신앙은 근원적으로 인간의 의미를 조성하고 유지하며 변화하는 것과 관계되며,” “하나님의 형상은 하나님, 자연, 그리고 다른 인간들을 향한 신앙과 신실함을 위해 선천적으로 주어진 능력이다” 이러한 파울러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과연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