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신구약 중간기를 볼 수 있는 외경신약성서의 저술가들을 비롯해서 초기교회의 성도들은 자신들을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들로 여기지 않았다. 이들은 자신들이야말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언약의 백성이라 생각했다 갈라디아서 6:16을 보면 저자는 교회 공동체를 ‘
구약 39권이 90년 얌니아 회의에서 정경으로 확정
27권의 신약성경이 397년 카르타고(Carthago)
회의에서 제정
구약과 신약의 정경으로 인정받지 못한 것은 외경과
위경으로 분류
외경은 신구약 중간시대(구약과 신약 사이)에 많이 쓰여짐
살펴볼 내용 :
정경화 과정, 외경의 정
2. LXX역에 비춰본 외경들의 권위는?
오늘날 구약성경은 기원후 90년 얌니아(야브네) 회의에 의해 정경화되었다. 70인역은 그 보다 훨씬 앞선 기원전 300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쓰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유대인들은―정경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던―기원전 3세기경에 외경을 권위있게 여겼
신약개론⌟ 영산연구원(서울:서울서적,1986) 19-21
*A.D 140년까지 로마 황제들 이름 나열*
연표
로마 황제 이름
통치 기간
아우구스투스
BC 27-AD14
가이우스(칼리귤라)
AD 37-41
클라우디우스
AD 41-54
네로
AD 54-68
갈바
AD 68-69
오토
AD 69
비텔리우스
AD 69
베스파시아누스
AD 69-79
티투스
AD 79-81
신약 26권 등 모두 66권을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에서는 외경 중에서 12권을 더 성서에 포함시키고 있고, 헬라 정통교회는 70인역과 헬라어 신약을 ‘공인성서’로 사용하고 있다. 그밖에 모르몬교 같은 교파에서는 모르몬경을 경전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구약은 극히 일부분을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