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다 이때에 유대인들이 헬라 철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불멸(immortal)' '불멸성(immortality)' 같은 어휘들을 사용하게 되었다. 심판의 날 이후에 의인들의 거처를 가리키는 말로 ‘하늘’이 사용된 것도 주전 1세기 경으로 보인다. 브루스 M. 메츠거, 『외경이란 무엇인가』컨콜디아사, 1979년, p.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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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경과
위경으로 분류
외경은 신구약 중간시대(구약과 신약 사이)에 많이 쓰여짐
살펴볼 내용 :
정경화 과정, 외경의 정의 및 역사, 외경이 신약
성서에 미친 영향
외경: 헬라어로 “아포크리파(Aphcrypha)"
“감추어진 것들”이란 뜻
“아포크리파” 용어: 기원전 2세기부터
정경적 맥락의 해석학적 함의들
베드로의 고백에 대한 세복음서의 기술들은 단순하게 하나로 융합되기 어렵다. 이러한 시도는 각각의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정경비평은 정경으로 인정된 본문들이 신앙 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의미를 전달하는지를 연구하는 해석방법이다.
Ⅱ. 정경비평의 배경 및 발전
정경비평은 1970년대 초반에 등장한 것으로서, 샌더스와 챠일즈에 의해 대표되는 해석 방법론이다. 샌더스(J. T. Sanders) 신약학자인 E. P. Sanders와 다른
기원(역사적)과 구성, 내용의 신뢰성, 특징적 성격 등을 밝히고 분류하여 신약성서를 보다 바르게 이해하는 전제와 근거를 만들어주는 작업이다. 소기천 외, 한국인을 위한 최신 연구 신약성서개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9), 83. ; 큄멜, 신약정경개론, 2006, 31.
이러한 작업을 거쳐 그간 신약성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