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에서는 자주 언급되지만, 구약성서에는 바리새인이나 사두개인에 관한 언급을 발견할 수 없다. 바리새인의 기원은 셀류코스 제국의 헬라화 정책이 유대인들을 압박하던 시대에 항거한 경건하고 애국심이 강한 유대인들에게서 찾아야 하며, 사두개인의 조상은 위와 같은 시대에 세력이 강한
신약성서에 관련된 여러 기록들을 비교 / 대조의 방식으로 연구하고 조사함으로써 그 내용의 기원(역사적)과 구성, 내용의 신뢰성, 특징적 성격 등을 밝히고 분류하여 신약성서를 보다 바르게 이해하는 전제와 근거를 만들어주는 작업이다. 소기천 외, 한국인을 위한 최신 연구신약성서개론, (서울 : 대
기원 시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90년과 110년 사이가 된다. 기원 장소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다. 만일 요한복음이 시리아에서 기원되었다면 요한1서에 대해서도 같은 지방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요한 2, 3서
1. 요한 2서 개론 성종현,『신약 성경 연구』(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기원과의 관계성이 일반적인 전승비평 대신 들어서게 되자 논쟁은 진정성의 문제와 역사적 가치의 문제로 집중되었다.
요한복음에 나타나고 있는 관념들의 전후 관련은 물론 설화의 진행 과정이 제기하는 많은 난점들을 설명하거나 해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 명제들이 제안되었다.
한 편으로는 마태는 예수가 규정한 원칙, 즉 결혼은 하나님이 주신 계명이므로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보도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의 설명적인 편집은 그의 독자들에게 예수의 본래 가르침의 중요성과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밖에 없는 유일한 근거, 즉 유대인들에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