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여성에 대한 논의는 주로 구여성 또는 남성과 대비되는 타자(他者)의 존재로 규정되었다. 이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적 이분법 혹은 교육의 정도에 따른 신구(新舊)의 이분법의 잣대가 적용된 결과이다. 이러한 이분법적 잣대는 남성이나 구여성을 보편이라 상정하고 신여성을 특수한 대상으로 바라
新女性
: 191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한 광의의 개념어.
‘모던걸, 현대여자, 직업부인, 직업여성, 직장여성.
신여성의 시대별 모습
개화기 ? 1920년대
1. 짧은 저고리와 치마
2. 흰색 상의와 검은색 치마 교복 케이프, 코트, 사루마다 등장
3. 곡선미를 강조하는 S자형의 옷 비단 양말, 리본 장식이 달린
1. 들어가며
신여성과 관련 초기 연구에서는 ‘현실을 무시한 이상주의가 사회 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던져주기는 하지만, 현실 사회에 혼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라는 인식아래 신여성의 자유분방함 문제를 부각해왔다. 이는 사실 연구 시각이라기보다는 신여성 출현시기부터 지
<신여성의 개념>
* 사전적 의미 : 신식교육을 받은 여자
- 신식교육의 목표(현모양처) 한계 존재
- 그러나, 교육을 통해 전통적인 이성관(異性觀)의 한계와 사회 진출 필요성을 자각
* 사회주의 확산 : 개념 확대
-새로운 사상을 가지고 번민하는 여성
-노동 운동에 참가하는 생산층 여성들
<여성해방
신여성 감상문
사회학적으로 기존의 용어에 ‘신(新)’이라는 글자가 붙으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무엇인가가 나타났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점에서 1934년 차이추성 감독의 <신여성>은 제목만으로도 당시 중국 여성들 가운데 이전 시대와는 다른 새로운 부류의 여성들이 나타났음을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