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女性
: 191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한 광의의 개념어.
‘모던걸, 현대여자, 직업부인, 직업여성, 직장여성.
신여성의 시대별 모습
개화기 ? 1920년대
1. 짧은 저고리와 치마
2. 흰색 상의와 검은색 치마 교복 케이프, 코트, 사루마다 등장
3. 곡선미를 강조하는 S자형의 옷 비단 양말, 리본 장식이 달린
당신네 같은 남성 이였다면 오히려 호탕한 성품으로 여겨졌을 거외다.
조선의 남성들아, 그대들은 인형을 원하는가, 늙지도 않고 화내지도 않고 당신들이 원할 때 만 안아주어도 항상 방긋방긋 웃기만 하는 인형 말이오! 나는 그대들의 노리개를 거부하오, 내 몸이 불꽃으로 타올라 한줌재가 될지언
한국의 경우도 봉건사회에 있어서는 이 제도가 지배적이었는데, 가장과 가족성원 사이의 권한격차가 매우 커서 가장의 권위를 중심으로 하는 집안의 질서가 엄격하게 유지되었다. 가부장제도는 개인이 아닌 집안을 중심으로 유지되었기 때문에 가장이 나이가 많거나 자리를 지키기 어려울 때 스스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누구를 가리키는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많이 엇갈리고 있으나 결국 조선의 모던걸은 양장의 소품과 개량한복을 혼용한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이는 사실상 1920년대 초 정착한 전형적인 신여성의 복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모던걸은 일본의 경제성장과 함께 급증한 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