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설에 입각한 만인평등사상과 민주주의의 확대과정에서 여성해방이념과 그 실천운동이 대두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 조건을 달리하는 서구의 여성해방 운동, 사회주의 사회에서의 여성운동, 제3세계의 여성운동은 각각 그 성격과 양상이 다를 수밖에 없다.
한국의 여성운동은 대한제국시기
여성은 항상 남성들에게 지배당하고 억압적인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이 잘 언급된 것이 경희와 사랑의 향기이다.
「경희」는 나혜석의 작품으로 경희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내용은 그 시대적인 상황이 잘 묘사되어 있는 데 자유롭게 연애하지 못하고 구시대적인 관습에 따라 여성은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일본 도쿄에 있는 사립여자미술학교에 입학했다. 미술학교 2학년을 마친 뒤 귀향했을 때, 아버지가 명문가의 아들과 결혼할 것을 강요하여 학비도 주지 않자, 이미 남녀의 감정을 존중하는 자유연애결혼을 그리고 있었던 나혜석은 이를 모면하기 위해 1년간 미술학교를 휴학하고
여성권리의 옹호>>라는 교육용 소책자였다. 이후 월스톤크래프트보다 더 깊은 인상을 전세계의 교육받은 여성들에게 남긴 사상가는 '존 스튜어트 밀'이었다. 그에 의해 씌어진 <<여성의 종속>>은 1869년에 출판된 이후 페미니스트들의 성서가 되었다. 밀은 여성의 해방이 구체적으로 여성에 대한 법적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