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 구조
드라마는 영화나 연극에 비해서 대중들에게 더 친숙하고 접근성이 높아 우리나라 신화에 대한 더 많은 접촉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현실성을 고려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태왕사신기나 주몽과 같은 사극을 제외하고는 현대극에서의 신화와 신화소에 대한 의존도나 응용력이 높지 않다. 그러나 사
드라마 속 등장인물과 동시대의 인물이라는 점에서 친숙함과 자기 동일시를 느끼곤 한다. 드라마 속 등장인물의 삶이 수용자에게 관습화되고 사회 안에서 지배 이데올로기적 신화를 강하하여 수용자의 욕망을 자극하기도 한다. 그러나 드라마는 픽션이다. 다양한 소재와 인물의 개연성으로 인과관계
신화는 한 민족의 가장 원형적인 신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신화를 바탕으로 하는 콘텐츠 개발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 동안 외면되었던 우리의 단군신화에 주목하고 그것의 모티브를 차용하고자 한다.
단군신화로 영화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먼저 단군신
드라마 속에도 아름다운 악녀는 항상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여인들이 소설, 연극, 영화에서 줄곧 소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 배경은 무엇일까? 이 논문을 통하여 우리는 이러한 배경에 대하여 조사해보고 김기영 감독의 <화녀>라는 작품을 통해 한국적 팜므파탈의 특징적인 모습을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