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 페로에 의한 작품.
가장 널리 알려진 신데렐라 이야기.
호박마차, 유리구두 등이 등장.
어느 판보다도 신분상승의 성격이 강함.
디즈니사에 의해 만화영화로 제작.
그림형제에 의한 작품.
페로 판본에 비해 민담적 특징들을 잘 보존.(예 : 가혹한 처벌장면 등)
개암나무와 작은 새의 등장.
2. 시지프스의 저항
영겁의 형벌 -> 자살
제우스가 시지프스에게 끝이 없는, 영겁의 형벌을 내린 것은 ‘자살’을 의도한 것.
하지만 시지프스는 그에 굴복하지 않고 끝없이 묵묵하게 형벌을 감수.
계속해서 돌이 굴러 떨어질 것을 알고서도 형벌을 감수하는 것은
제우스에 대한 그의 저항.
이론적 배경 없이도 누구나 느낄 수 있는 WWE의 이데올로기적인 모습을 빈약한 수준이겠지만, 내가 배운 문화연구의 이론들로 고찰해 보고 싶었다.
WWE가 지속적으로 특정한 신화(바르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WWE의 내러티브 구조를 ‘레비스트로스의 신화’이론을
Ⅴ. 신데렐라 이야기
1. 신화이론가들의 입장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신데렐라 이야기에 대하여 나카자와 신이치는 신데렐라는 샤먼이며 이야기 속에는 샤머니즘에 대한 메시지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이것이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석하였으며 융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