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에서 시작된 드라마다. 도대체 이 ‘주몽 신화’라고 하는 것이 무엇이기에 현대에 이르러 드라마화가 되어 전국민의 사랑을 받는 작품으로 재탄생하기까지 했었는지에 대해 본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주몽’에 관하여
우선 주몽 신화에 대해 알아
신화는 언어의 메타포적 특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경재, 『신화해석학』, 다산글방
신화의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문학을 분석하는 것이 바로 신화비평이다.
신화비평은 문학을 신화체계 내의 한 존재로 보고, 문학 속에 내재해 있는 신화체계를 밝히려는 비평을 가리키고 있다. 신화비
스타크래프트의 문화와 성공전략
1. 킬러앱(killer App.)으로서 스타크래프트
아마도 1998년 4월 스타크래프트가 수입될 때만해도 스타크래프트의 영향력이 이처럼 클 줄은 몰랐을 것이다. 그러나 스타크래프트의 영향력은 그 전투력만큼이나 강한 것이었다. 우선 스타크래프트는 오락실을 몰아내고
신화의 체계
실제로 세 개의 층위인 “天上 :地下 : 地上”, “神 : 動物 : 人間”, “天父 : 地母 : 建國祖” 등의 양식은 대립소의 관계를 단계적 층위로 설정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단계적 층위가 등위적 자질을 기층에 깔고 설정되는 사실을 발견하는 일이 남았다. 즉 이상의 체계가 계열적 구조
신화의 정의는 건국신화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 유익할 것이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며’, ‘믿어지는’ 이야기라 했다. 기원에 대한 설명이란 신화의 우리말인 본풀이에 해당한다. 기원은 본이요, 설명은 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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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건국신화와 상징체계
서사구조는 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