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화와 신라건국신화
신라의 화백은 政事堂政治와 南堂政治 시대를 지나 5세기경 업무량의 폭증과 체제의 정비를 위해 대등정치를 실시하면서 시작된 정치적인 의사결정 기관 또는 제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화백제도의 뿌리는 부족연맹체시대의 씨족 또는 족장회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
신화 비교 연구는 대개 문화전파론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그 궁극적인 목표는 일본신화의 기원이 고대 한국에 있다는 점이었다. 연구 대상 문헌 자료는 한국 측에서는 주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등이고, 일본 측에서는 고사기와 일본서기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
신화는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의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메운다.
신화는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 주는 토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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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한국
건국신화의 체계
실제로 세 개의 층위인 “天上 :地下 : 地上”, “神 : 動物 : 人間”, “天父 : 地母 : 建國祖” 등의 양식은 대립소의 관계를 단계적 층위로 설정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단계적 층위가 등위적 자질을 기층에 깔고 설정되는 사실을 발견하는 일이 남았다. 즉 이상의 체계가 계열적
Ⅰ. 가야 건국신화
가야의 수로왕신화는 한국의 건국신화 중에서도 가장 희곡적 성격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구지봉에서 수로왕을 맞았던 맞이굿이며, 다른 하나는 왕비 허황옥을 바다에서 맞았던 소위 사모지사이다. 삼국유사 권2 가락국기조에는 다음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