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적 사고의 일면만이 거부되어야할 것으로 이해된다. 신화적 사고는 인간의 특유한 정신작용의 산물이며 전세계적인 보편적 사고구조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그 나름의 ‘신화적 진실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1. 중국의 창조신화
굴원(屈原, B.C. 343-290?)의 시 천문(天問)은 우주와 우주
한국의 거인설화의 경우 시간이 오랫동안 구전되어 온 탓에 거인설화가 지닌 창조신화적 성격이 극히 약화되어 나타나고, 따라서 신성성도 대부분 사라지고 그 진실성마저도 의심되는 자료들이 많다. 이는 거인설화가 희화화되거나 현실화되는 방향으로 변모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1. 중국신화의 특징
중국의 신화가 그리스나 로마 등 다른 민족의 신화 체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중국의 고대 원시 신화가 대부분 망실되어 부분만 남은 편단의 신화라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고대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이 완정(完定)한 신화 체계나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한국가의 신화를 연구하는 것은 그 국가의 신화적 특수성을 밝혀, 문화의 특성 및 사유체제를 규명하는 작업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한국신화와 주변 신화와의 비교 결과는 민족 단위를 넘어서 동아시아 전체가 하나의 범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 일본은 물
제 1편 신화란 무엇인가?
◦시인 호메로스가 쓴 ‘오디세이아’의 ‘트로이의 목마’ 작전
ꋺ올림포스에서 영웅 펠레우스 + 여신 테티스의 결혼 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황금 사과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주고 간다.
→ 헤라 여신, 아테나 여신, 아프로디테 여신의 다툼 → 가장 미남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