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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일 3국신화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들어가며
1.2 신화란 무엇인가?
1.2.1 신화의 개념
1.2.2 신화의 기원
2. 본론
2.1 한ㆍ중ㆍ일 신화의 특성
2.1.1 중국신화의 특성
2.1.2 한국신화의 특성
2.1.3 일본신화의 특성
2.2 한ㆍ중ㆍ일 우주 창조신화의 비교
2.2.1 중국의 창조신화
2.2.2 한국의 창조신화
2.2.3 일본의 창조신화
2.2.4 소결론
2.3 한ㆍ중ㆍ일 태양관련 신화
2.3.1 중국의 태양관련 신화
2.3.2 한국의 태양관련 신화
2.3.3 일본의 태양관련 신화
2.3.4 소결론
2.4 중국ㆍ한국의 달관련 신화
2.4.1 중국의 달관련 신화
2.4.2 한국의 달관련 신화
2.4.3 소결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3.한국 신화의 특성
한국의 신화는 문헌에 기록으로 전하는 건국신화와 무속제전에서 구전되는 무속신화로 대별된다. 그런데 이들 신화는 본래 한민족의 신화로서 고대로부터 같은 뿌리에 연원을 두고 시대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면서 오늘에 이른 것으로서 우리 민족의 신성관념과 세계관 및 사회규범을 함축하고 있다. 서대석,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지금까지의 신화연구가 단군신화와 같은 특정 건국신화에 집중되고 있으나 이들 건국신화에는 고대 한민족의 천문관을 엿볼 수 있는 우주의 기원 등과 같은 신화소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무속신화에 대한 자료 수집과 연구가 시작되고 있으므로, 이하에서는 주로 창세가와 같은 이들 무속신화를 중심으로 고찰해 나갈 것이다.
2. 일본신화의 특성
일본의 신화는 와 등의 자료에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그 내용도 매우 복잡하면서도 정합성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천황이 고사기와 일본서기를 편찬하면서 중앙집권국가를 확립하고 천황권의 권위를 확립하기 위해 고유한 신화전승을 왜곡, 편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황패강, 일본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1996, 머릿말중에서.
일본의 신화는 창세(創世) 신화는 매우 장대하고 풍부한 반면 우주관을 엿볼 수 있는 신화소는 오히려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Ⅳ. 한ㆍ중ㆍ일 우주창조 신화의 비교
창조(創造)신화는 ‘myths of creation'의 번역어이다. 창조신화는 이 세상을 만든 이야기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다. 세상을 창조한 신화소(神話素)는 크게 세 가지 각도에서 풀어쓸 수 있다. 우주창조, 신창조, 인간창조 등이 그것이다. 신화아카데미 지음, 세계의 창조신화, 동방미디어, 2001, pp.13-14.
이중에서 우리가 살펴보는 것은 우주창조에 관한 신화에 한정하기로 한다. 우주창조 신화는 우주가 어떻게 창조되어 오늘날과 같은 모습으로 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우주창조 신화소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가 발달하고, 우주천문학이 발전하면서 허위인 것으로 드러났으나, 그것은 신화적 사고의 일면만이 거부되어야할 것으로 이해된다. 신화적 사고는 인간의 특유한 정신작용의 산물이며 전세계적인 보편적 사고구조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그 나름의 ‘신화적 진실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1. 중국의 창조신화
굴원(屈原, B.C. 343-290?)의 시 천문(天問)은 우주와 우주 현상의 생성에 관한 형이상학적 물음으로 시작된다.
묻노라, 아득한 옛날, 이 세상의 시작에 대해 누가 말해줄 수 있을까
참고문헌
강종식, 다시보는 일본신화,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0.
김헌선, 한국의 창세신화.
나경수, 한국의 신화연구, 교문사, 1993.
백산학회편, 한민족의 신화연구, 백산자료원, 1999.
서광조, 우주와 인간 그 마지막과 그너머로, 철학과 현실사, 2001.
서대석, 한국의 신화, 집문단, 1997.
선정국, 중국의 신화연구, 고려원, 1996.
신화아카데미, 세계의 창조신화, 동방미디어, 2001.
안진태, 신화학 강의, 열린책들, 2001.
박창범, 인간과 우주, 가람기획, 1995.
전북대학교, 우주의 신비와 생활의 조화1, 전북대학교 출판부.
전인초외, 중국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2.
정진홍, 하늘과 순수와 상상, 강, 1997.
현용준, 무속신화와 문헌신화, 집문당, 1992.
황패강, 일본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