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편 신화란 무엇인가?
◦시인 호메로스가 쓴 ‘오디세이아’의 ‘트로이의 목마’ 작전
ꋺ올림포스에서 영웅 펠레우스 + 여신 테티스의 결혼 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황금 사과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주고 간다.
→ 헤라 여신, 아테나 여신, 아프로디테 여신의 다툼 → 가장 미남인
리스어 φανταζω에 기원을 두고 있다. φανταζω는 눈에 보이지 않던 것이 드러난다는 visible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 phantasia가 프랑스어의 fantaisie, 영어의 fantasy가 되었다. 박철화,『우리 문학에 대한 질문 (한국문학의 갱신과 트임의 가능성에 대한 순정하고 열정적인 물음)』, 생각의 나무, 2002.
눈
리스토파네스의 이야기이다. 꽤나 유치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아주 철학적이면서도 우리가 오늘날 가지고 있는 사랑에 대한 생각과 고정관념을 적당한 상상력을 통해 완전히 뒤집어 버리게 된다. 제우스신에 의해 둘로 나누어진 인간, 그리고 잃어버린 자신의 반쪽을 찾아 헤매며 다시 하나가 되어
신화는 이미지가 이야기로 표현된 세계로 이미지의 언어적 변형이 곧 신화다. 따라서 신화는 상상계와 상징계의 경계에 있으며 두 단계의 접선 언어이다. 수많은 이미지들이 그대로 존재한다면 그것은 혼돈일 것이다. 그러나 이미지들이 상징계의 언어로 형성되고 조직되면 그것은 질서가 된다. 즉 신
제Ⅰ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21세기 화두는 지식·정보화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은 21세기를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