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숫자는 현대 역사연구가들이 편의상 붙이는 것으로 당대의 그리스계열 왕가는 이름 뒤에 붙이는 별칭으로 구분했다. 가령 프톨레아미오스 1세뒤의 소테르는 "구원자"라는 뜻이다.
와 아우구스투스(Augustus) 황제부터 막시미누스 다이아(Maximinus Daia) 황제 때까지 로마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만들어냈다고 한다. 끝으로 한국신화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단군신화가 아닌 마고 할미 신화와 김쌍돌이본을 간단히 소개하겠다. 마고 할미신화는 지상에서 가장 높은 마고성의 여신인 마고에게 두 딸이 있고 이들에게서 황궁, 백소, 흑소씨의 남녀 각 1명의, 8명이 태어났고, 이들이 각각 3남 3
반영하는 데에서 드러나는 차이점을 갖는다. 동화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교훈'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이야기에 시대정신과 사회상을 담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동화는 문화와 관습을 반영하는 특징을 보인다. 두 동화가 농경사회의 특징과 문화를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한다는 공통점을 갖는 동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진 헌 갓에다 철대를 술로 감아 노갓끈 달아 쓰고, 편자는 좀이 먹고, 앞춤에 구멍이 중중, 관자 뙨 헌 망건을 물렛줄로 얽어 쓰고,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