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는 20세기 전반(前半)에 합리주의와 실증주의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으로 실존이라는 것이 현대적인 의미로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덴마크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1813~1855,42세)에서부터 이다. 키에르케고르는 힘겨운 기독교와의 논쟁으로 자
Ⅰ.실존주의의 역사적 개요
실존이라는 것이 현대적인 의미로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제에렝 키어케고어(1813~1855,42세)에서
부터 이다. 키어케고어는 힘겨운 기독교와의 논쟁으로 자신의 삶을 마감했으며 자신은 신보다는 인간의 양심을 믿는다라고 했지만 그는 유신론적인 실존주의자로 말하
“자아, 기아 그리고 공격”이라는 책을 몇 장 같이 집필하기도 하였다. 그녀는 실존주의 신학자인 Martin Buber 및 Paul Tillich와 접촉하였고, 그들의 영향을 받았다. Laura와 Fritz 둘 다 현상학적 실존주의자들의 영향이 충만한 시대정신 속에서 살았다. 그러한 것들은 그 뒤 게슈탈트 치료로 통합되었다.
역사적 배경
실존치료는 1940~50년대의 철학의 주류로부터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의 여러 학파에서 발생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시기로 인간의 가치에 대한 의문과 아노미 현상으로 사회가 혼란스러운 시대
실존주의 현상학의 주요 인물들과 그들의 문화적, 철학적, 종교적 저
역사적 근원을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적 사유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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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의 배경
고대사회에서는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신비감을 가지고 변화무쌍한 자연에 순응함이 인간의 유일한 목적이었다. 하지만 중세로 접어들면서 인간의 관심은 인간과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