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理)와 기(氣),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실적문제와 결부하는 실학적 태도는 그의 인식론적 견해에서 더욱 명백하게 제기되고 있다. 유형원의 남아있는 저
실학이란 조선후기에 나타난 사회개혁 사상으로 기존성리학이 현실문제 (왜란, 호란으로 인한 국가 재정의 파탄)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상으로 17세기 후반부터 조선말까지 전통유학의 관념적 태도를 극복하고, 실사구시, 이용후생 및 경세치용 등을 구현한 학문.
■ 실학의
특히 전제개혁에 관심을 가졌다. 또 그들은 지주제를 반대하고 토지의 분배를 개선하는데 주력했으며, 재부분 주례를 개혁모델로 한 복고적 성격이 강했다. 중농학파의 대표적인 학자는 반계 앙형원,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을 들 수 있다. 이들의 사상은 한말의 애국계몽 사상가에 큰 영향을
중농학파라고도 하며, 대부분 남인 출신으로 유형원, 이익, 정약용 등이 대표적 인물이었다. 기타 중농적 실학자로는 색경을 지은 박세당, 산립경제를 지은 홍만선, 임원경제지를 지은 서유구 등이 있다. 중농적 실학사상은 한말의 애국계몽 사상가와 일제 시대의 국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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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은 토지제도, 조세제도, 군사제도 들의 폐단을 시정하려는 경세치용학파와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 등 물질문화에 관심을 보인 이용후생학파, 민족문화에의 관심을 통해 주체적 역사 인식을 선명히 할 것을 강조한 실사구시의 학파로 이어져 내려온다.
실학사상가로는 유형원, 이익, 정약용,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