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향성을 살펴 보면 뉴미디어의 특징이 확연히 드러난다. <그림1>의 경우 소비자는 그저 진행되는 경과를 시청할 뿐, 이야기의 진행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정보는 미디어에서 소비자에게로 일방적으로 흘러간다. <그림2>의 경우 최초의 방송은 <그림1>과 마찬가지인 선형적인 서사 구조를 가
I. 서론
본 과제물은 희랍의 문학사를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인은 <신화의 세계>를 수강하게 되면서, 보다 심도 깊은 논의를 이해하길 원했다. 그런데 마틴 호제의 <희랍문학사>는 상당한 학술적 논의를 학제적인 방식을 통해 풀어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서적을 읽
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Ⅰ. 서론
지금까지 지리적 영역을 기초로 형성된 공간의 개념이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사이버 공간은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공간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전자 신호, 혹은 디지털 신호가 기초가 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서사시
한국 구전서사시의 역사적 전개에서 정점에 해당하는 것은 역시 판소리이다. 판소리의 출현은 구전서사시의 충실한 자산을 받아서 비약적 발전을 획득한 사건으로 특별히 기록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특징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판소리를 높이 평가하는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