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향성을 살펴 보면 뉴미디어의 특징이 확연히 드러난다. <그림1>의 경우 소비자는 그저 진행되는 경과를 시청할 뿐, 이야기의 진행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정보는 미디어에서 소비자에게로 일방적으로 흘러간다. <그림2>의 경우 최초의 방송은 <그림1>과 마찬가지인 선형적인 서사 구조를 가
I. 서론
본 과제물은 희랍의 문학사를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인은 <신화의 세계>를 수강하게 되면서, 보다 심도 깊은 논의를 이해하길 원했다. 그런데 마틴 호제의 <희랍문학사>는 상당한 학술적 논의를 학제적인 방식을 통해 풀어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서적을 읽
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Ⅰ. 서론
지금까지 지리적 영역을 기초로 형성된 공간의 개념이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사이버 공간은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공간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전자 신호, 혹은 디지털 신호가 기초가 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서사시
한국 구전서사시의 역사적 전개에서 정점에 해당하는 것은 역시 판소리이다. 판소리의 출현은 구전서사시의 충실한 자산을 받아서 비약적 발전을 획득한 사건으로 특별히 기록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특징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판소리를 높이 평가하는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독특한 팬덤 문화로 알려 진 일본에서는 최근 3D 홀로그램 여가수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의 테크놀로지 회사가 창조한 '하츠네미쿠' 라는 이름의 이 여가수는 16살, 키 157cm의 귀여운 외모와 스타일리시 한 패션으로 현재 일본 전역을 돌며 투어콘서트를 열만큼 높은 인기와 인지도를
서사분석
1.1.3.1. 남녀의 이미지
마음의 소리에서는 젠더에 따른 성격, 이미지를 구성하는 스토리들을 볼 수 있다. 여성이 원하는 것은 바비인형으로 남성이 원하는 것은 스포츠카로 그려내는 장면에서는 어릴 적부터 이어져오는 놀이문화에서부터 남녀이미지를 나누는 것과 같은 맥락의 이미지
2. 웹툰의 정의와 분류
웹툰을 정의하기에 앞서, 먼저 만화란 무엇일까. 스콧맥클루드와 윌 아이스너의 정의에 따르면 만화는 ‘수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미학적 반응을 일으키기 위하여, 의도된 순서로 나열된 그림 및 기타 형상들로 구성된 연속예술’이다.
만화의 3대 구성 요소는 화면, 칸의
4장 문화를 문화로 설명한다?! -문화주의 이론
문화주의에서 말하는 대중문화란 고급문화와 달리 미학적 차원에서 질이 낮은 문화가 아닌 대중의 사상과 행위를 파악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것을 말한다.
문화주의 이론가인 호가트는 그의 저서 <교양의 효용>을 통하여 노동자계급의 문화와 1950년 대량
단계 3 : 공중의 주의의 1차 집중
17일 인터넷 한겨레 온라인 뉴스에 보도 이 후 처음 보도된 기사의 댓글이 환유적으로 이어지면서 사회 쟁점화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댓글이나 토론방에서 활발한 토론이 이어지며
인터넷 미디어도 보도하기 시작
단계 4 : 공중의 주의 쇠퇴
19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