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야기란 일정한 화제에 대하여 서로 주고받는 말, 일정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로 소설, 설화, 우화 등이 포함(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1-1, 2-1, 2-2)된다고 하여 비문학과 문학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국어교육에서 ‘이야기’라는 용어는 문학적인 이야기
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초등학교에서 읽기와 쓰기는 가장 중요한 교과의 하나이다. 그런데,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읽기와 쓰기 등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읽기,
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이러한 노인층의 욕구에 충분히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미흡한 상황이다.
한편 산업화와 함께 일어난 급격한 사회 변화는 단기간 동안 빠른 가치관의 변화를 동반하였고, 이로 인하여서 세대 간의 가치관의 괴리가 커지게 되었다.
프로그램 제안
1) 노인 자서전 쓰기 교육 프로그램 개요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노인으로서 죽음 전에 모든 개인과 사회와 국가와 통합하여 가장 선한 물질적, 정신적 유산을 남기려는 거룩한 의지를 가지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며 남은 생을 마무리 하려는 초월적인 시각으로 사회에 참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