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교육은 체계적으로 논리적인 연구와 논의가 아직은 미비하다는 점이다.(한계점) 아직 정확한 이론으로서 정립이 되지 않아 공교육을 전체적으로 바꾸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고 여겨지고 대안적으로 몇몇의 시도가 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는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 강조, 전인적 교육중시, 구성주의,
습득되는 능력이 아니며 오랜 동안의 독서를 통하여 성취되는 능 력이다. 독서 능력은 단순히 독서 기술만을 습득한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며, 독서를 통하여 지식이 풍부해지고 사고하는 능력이 향상될 때 온전해지는 능력이다.
(2) 읽기(독서)의 필요성
1) 독서는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방법이자 의사소통 방식이며 표현의 기제이다. 일찍이 마크 트웨인은 "유머는 슬픔에서 나오는 것이지 기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불합리한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성의 비애에 대한 동정심과 이해심이 유머의 근본적 발현 동기임을 이야기하였다.
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초등학교에서 읽기와 쓰기는 가장 중요한 교과의 하나이다. 그런데,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읽기와 쓰기 등 언어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