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스트들의 권력과 권위에 대한 배척은 무조건적이고 막연한 것이 아니라, 합법적인 명목으로 권력과 폭력을 독점하고 있는 국가권력 기관의 철폐를 통해 압제와 착취로부터 해방하여 자유와 정의, 평등 우애를 실현하고자 하는 해방정신의 표현이다.
Ⅱ.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정의
소쉬
아나키스트들에게 국가란 약자를 착취하려는 강자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사회 구성원 전체의 복지를 위해서가 아니라 인민의 지배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강제적인 실체이자 민중 다수의 생존권과 욕구충적의 기회를 박탈할 수밖에 없는 착취적인 실체이다.
Ⅱ.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Ⅰ. 서론
박은식과 장지연, 신채호는 애국계몽의 대표적인 사학자요 언론인들로서,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소위한일합방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면서 국사 편찬에 계속 정진하여 근대적인 민족사학의 초석을 놓은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시기에 주로 발표되었던 이
등 10여 명으로 출발하였다. 회원 수는 1924년 당시 30명, 이듬해에는 20여 명에 이르렀다. 회원의 직업은 인부, 일용직 노동자 등 다양한 편이지만, 중심멤버는 역시 노동자 출신 고학생들이었다. 이로 미루어 흑우회는 朴烈 등 고학생들의 주도로 결성된 순수아나키스트들의 사상단체였음을 알 수 있다.
Ⅰ. 개요
재일동포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로 민족교육을 들 수 있다. 재일동포사회가 1세중심적인 사회에서 2,3세 중심의 사회로 전환되고 있고, 의식면에서도 1세들의 조국지향적인 의식에서 2,3세의 현지정주의식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찾아 생활해 가기란 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