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책임을 지지 못하자 국민들이 직접 나서서 항의 집회를 가지는 등의 모습에서도 아나키즘의 정신을 찾을 수 있다.
이 자리에서는 역사적으로 재등장한 아나키즘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두고, 아나키즘의 정의, 아나키즘이 현대에 다시 대두하게 된 배경을 바탕으로 해서 그것의 현대적 의미에
아나키즘은 학설이 아니다. 사상과 행동의 역사적 경향이다. 이 경향은 계속해서 개발하고 발전 중인 수많은 길을 가지고 있으며, 내 생각에는 인류의 역사가 있는 한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아나키즘에 대한 다른 현대적 정의는 한 단어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운동, 사람, 생각의 역사로서만 설명할 수
자유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기본 가치들을 부정한다. 심층생태학은 인간 사회도 결국은 자연 질서의 한 부분이며, 인간은 자연에 대해 독점적인 특권을 누릴 수 없다고 말한다. 이는 자연의 활동 및 순환과정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에 대해 도덕적 평등주의를 취할 것을 내세
공동체의 완전성, 안정성 및 아름다움을 보존하려는 입장)로 나누나, 여기서는 생태주의를 근본 생태론, 생태 여성주의, 사회생태론, 생태 사회주의, 생태 마르크스주의로 분류하는 주장을 따른다.{{) 서울 진보청년회 과학기술분과, [서구 환경운동과 좌파 환경이론], {진보} 95년 5월호. (문순홍, {생태위
사회주의 진영내에서 많은 모색이 있었다. 소련은 사회주의가 아니었다에서 시작하여, 소련식 사회주의는 스탈린에 의해 왜곡된 것이었다까지. 그러나 그 누구도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변화하여야 한다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있지 못하다. 오직 자본주의적 쾌락에 자신을 내 던지는 수많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