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

 1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1
 2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2
 3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3
 4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4
 5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5
 6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6
 7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주의] 아나키즘의 부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아나키즘은 죽은 사상인가?
본론
1. 아나키즘을 다시 고민한다.
아나키즘이란 무엇인가?
왜 다시 아나키즘인가?
2. 아나키즘은 과거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자치공동체는 현실로.
2-2. 페미니즘
2-3. 교육
2-4. 경제
2-5. 환경
결론 : 아나키즘의 현대적 재탄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아나키즘은 죽은 사상인가?
사람들은 보통 아나키즘, 아나키스트라고 하면 흔히 세상을 부정하는 음울한 허무주의자, 폭력을 일삼는 테러리스트의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그게 아니라고 해도 아나키스트는 사람들에게 이상만을 쫓는 낭만적인 몽상가 낭만적이고 공상적이라는 것은 아나키즘에 대해 가해지는 비판의 주된 논지이기도 하다.
정도로 치부되고 비웃음을 사기 일쑤다. 물론 아나키즘은 역사적으로 볼 때 한 번 실패한 사상이다. 아나키즘이 실패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아나키즘이 발전한 지역은 산업이 낙후한 지역이 대부분이었다. 2)아나코-생디칼리즘은 중앙집권화 경향과 타협했다. 3)조직적 통합력이 결여되어 있다. 4)새로운 세계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는데 실패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예를 보아도 사회주의자 중에서도 아나키스트에서 공산주의자로 전향한 사람이 많았다. 이는 주로 아나키즘이 조직적 통합력이 부족하고, 독립 국가를 재건하고자 하는 민족적 의지와 상반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사회주의 진영 내에서도 공산주의와의 경쟁에서 패배해 도태되고 만 것이다. 그렇다면 아나키즘은 오늘날에는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못하고, 완전히 과거 속에 묻혀 버린 낡은 사상인가? 그러나 놀랍게도 현실에서는 ‘지금’ 다시 아나키즘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현대에 들어 아나키즘의 정신과 원칙은 68혁명부터 21세기의 반세계화 시위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교육, 환경, 예술 등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아나키즘의 정신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아나키즘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가 늘어나고 있으며(박홍규 영남대 법대 교수처럼 전공이 아니지만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도 있다.) 한국 아나키즘 학회가 합쳐져 하나로 되는 등 다시 부흥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구체적으로는 2002년 미군의 여중생 살인 사건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책임을 지지 못하자 국민들이 직접 나서서 항의 집회를 가지는 등의 모습에서도 아나키즘의 정신을 찾을 수 있다.
이 자리에서는 역사적으로 재등장한 아나키즘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두고, 아나키즘의 정의, 아나키즘이 현대에 다시 대두하게 된 배경을 바탕으로 해서 그것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숀 쉬한, , 필맥
2) 박홍규, , 이학사
3) 콜린 워드, , 돌베개
4) 엠마 골드만, , 우물이 있는 집

논문 혹은 기사
1) 방영준, 「아나키즘의 현대적 조명」,『국민윤리연구 제 36호』, 한국국민윤리학회
2) 여성주의 저널 일다: www.ildaro.com 2005.6.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