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으로 개념화되었다(유영재, 2005).
행동적 중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영상매체나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영역까지도 확장되어 기술 중독(technological addiction)의 분류도 생겨났는데 TV, 테크놀로지(technology), 리빅스큐브(rubiks cube), 인터넷, 그리고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아동게임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개념, 원인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실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예방, 치료를 위해 어떤 제도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⒉ 인터넷중독의 개념 및증상
⑴ 인터넷중독의 개념
인터넷중독이란 컴퓨터 사용 및인터넷 이용과 관련되어 충동적인 행동과 과도한 집착 등 심리적 특성이 매우 강한 의존증을 뜻한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사회적 고립, 우울증, 충동 조절 장애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며 이에 따른 각종 사건,
거부반응을 보이지만 일부는 이러한 폭력물을 계속 찾는 중독증상을 보인다. 폭력물중독은 살인, 폭력, 강간 등 자극요인의 수위가 매우 강하므로 스너프 영상의 유통, 습득 모두 불법이다. 중독률은 매우 낮지만 중독될 경우 중독자의 정신건강이 심각하게 황폐화되며 면역이 생겨 자신이 그러한 행
중독과 약물 중독의 차이점은 약물 중독은 해당 약물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가 상대적으로 수월하지만 행동 중독은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6) 인터넷중독의 종류
• 악성댓글 중독
• 게임중독
• 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