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1) 연극의 4요소
- 무대, 배우, 관객, 희곡
연극은 무대미술 조명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배우의 연기에 의해서 희곡을 무대위에 형상화시킨 공연예술분야라 할 수 있으며 희곡이란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글로써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 라 할 수 있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