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

 1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1
 2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2
 3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3
 4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플롯의 개념
2. 플롯의 유형
2.1.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
1) 도입부(exposition)
2) 상승부(rising action)
3) 위기부(정점부, crisis)
4) 하강부(falling action)
5) 종결부(파국, catastrophe)
본문내용
1. 플롯의 개념

플롯은 갈등의 매듭을 묶고 푸는 질서를 의미한다. 극이 인생을 축소.상징화하여 보여주는 것이라 할 대 극중의 사건은 실제 일어난 사건과 양과 질의 면에서 다르게 배열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각 사건을 아무렇게나 배열할 수는 없는 일이어서 이 사건들은 어떤 나름대로의 질서하에 체계화되어야 하는데, 이때 작가로부터 부여된 질서를 플롯이라 부른다.

이 질서는 작가에 의해 창조된 사건들을 통일성, 전체성, 연속성, 인과성 하에 체계화시키는 인위적 장치로서, 특히 제한된 시.공간의 영역에서 사건을 야기하고 해결하여야 하는 극의 경우에는, 플롯이 다른 서사 갈래보다 훨씬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플롯은 질서화의 원리에 기초하여 인간의 삶과는 개연성(probability)을, 극작가와는 통일성을, 그것 자체는 완결성을, 관객과는 목적성을 맺고 있어야 한다. 개연성은 인간의 삶을 원재료로 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통일성은 극작가가 사건을 인과관계 속에서 질서화 하고 의미 있는 배열로 재배치한다는 의미에서, 완결성은 그러한 사건의 전개과정을 연속화 하여 하나의 완결된 사건으로 스스로 매듭을 짓는다는 의미에서, 목적성은 이렇게 만들어진 구성을 통하여 관객에게 특정한 반응을 유도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