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裝飾)이 꽂혀있는 것으로 보아 짐작이 간다.
이 금관과 관모는 모두 금판을 오려서 금실금못으로 엮고 붙였다. 금관 표면 전체에는 곡옥(曲玉)들을 꿰어 달았으며, 대륜(臺輪) 좌우에는 끝에 비취 곡옥이 달린 긴 수식(垂飾)이 1줄씩 늘어져 있다.
2.국보 제 267 호
국보명
초조본아비달마식신족론-권12
「유식학」에 관하여
「유식학」에 관하여
● 발표 목차
1. 유식학의 의미
1-1. 삼성
1-2. 팔식
2. 유식학의 역사
2-1. 대표적 인물과 그 성립과정
2-2. 유식학의 등장 배경
3. 아비달마와 중관, 유식
4. 중관과 유식의 공사상 논쟁
4-1. 공 사상을 둘러싼 중관, 유식 양 학파의 논쟁
4-2. 악취공과 선취공
1. 유식학
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
아비달마로 불리는 교리체계를 정비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상좌부계의 설일체유부는 면밀한 교리를 발전시켜 후세 에 큰 영향을 끼쳤고, 설일체유부의 문헌은 주로 한역에 의해 전해졌다. 오늘날 동남아시 아에 퍼져있는 불교는 스리랑카 상좌부의 흐름을 땄고, 팔리어로 씌어진 성전을 갖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