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불교에서는 아비달마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지만 그것에 상당하는 '논(論, stra)'이 4∼5세기 무렵부터 작성되었다.
이 시대의 사상적 특징은 主體 문제가 중심이 되고 있다. 불교는 無我를 說해 주체를 부정하는 듯한 교의적 표현을 지녔지만, 그것은 주체 문제를 소외시킨 것이 아니라, 도리
대승(大乘)’이라고 자칭하는 새로운 물결이 높아짐으로서 보수적인 상좌부의 그것과 현저한 대조ㆍ대립을 나타낸 역사적 사실은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전환이었다.
대승(大乘, Mahāyāna)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느냐에 대해서는 서지적(書誌的)으로 볼 때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하
불교에서 다루는 생명 문제를 통합하여 체계화한 대승불교통론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기신론은 불교의 중요한 사상인 공사상, 진여의 사상, 유식, 유심의 사상, 또한 실천 사상으로서의 육바라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사상의 입장에서 체계
불교에서 다루는 생명 문제를 통합하여 체계화한 대승불교통론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기신론은 불교의 중요한 사상인 공사상, 진여의 사상, 유식, 유심의 사상, 또한 실천 사상으로서의 육바라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사상의 입장에서 체계
대승기신론」에 대한 주석서이다. 원효는 이 책에서 당시까지의 「대승기신론」에 대한 해설서와는 다른 독특한 해석으로 그만의 철학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 권두시에 대한 해제이다.
2. 본문 및 원문의 내용
‘적멸한 것이 일심이요, 일심은 여래장이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