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적 성격과 그 성립기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유럽에서의 ‘문명’이라는 개념의 형성사를 알아보자.
엘리야스Norbert Elias 엘리야스Norbert Elias(1897~1990). 독일에서 태어나 영국으로 이주하여 활동한 유태인계 사회학자. 특히 권력과 행위, 감정, 지식 간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일본 자본주의 형성의 기점이 된 변혁의 과정
메이지유신에 의해 천황제 국가를 확립시킨 일본은 초기 신도 국교정책을 거쳐 1882년부터는 제사와 종교를 분리하는 국가신도 비종교정책을 추진했다. 즉 천황제 국가 이데올로기하에 전국민을 통합하기 위해, 종교로서 출발한 국가신도에서 종교적 색
1. 문제제기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야스쿠니신사참배, 후소사 역사교과서 왜곡문제, 영토문제 등 일본은 동북아에서의 갈등의 주체가 되고 있다. 일견 이러한 일본의 행동은 엄밀하게 따져보아 국내 문제로서 정당한 주권행사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타국의 간섭이 부적절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인해 공장들이 대거 설립되면서 경공업 부문의 산업 혁명이 시작되었다. 민간인들은 서양식 머리ㆍ모자, 양복, 회중시계, 양력 사용, 서양식 식생활 등 일상생활에서 서양식 생활 풍습을 따랐다. 정치적으로는 의회 제도를 마련하여 1890년 선거를 실시하고, 일본 역사상 최초로 국회를 개설하였다.
기독교는 미국 다음으로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제일 큰 교회가 우리에게 기독교를 전해준 미국, 영국, 캐나다나 호주에 있지 않고 수도 서울 한복판에 있다는 사실도 한국 기독교의 양적인 면에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을 뒷받침해준다. 여의도 순복음교회를 포함하여 세계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