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사진은 중국의 대표적인 반체제 미술가 아이웨이웨이Ai Weiwei의 작품인 연작 중 하나이다.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은 언뜻 보면 중국의 관광지마다 흔하게 눈에 띄는 배 나오고 수염 기른 중국인 아저씨 같지만, 생각보다 그는 비범한 인물이다. 사진 속에 등장하는 이 인물은 사실 세계에서 가장
정치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아이웨이웨이 역시 중국의 올림픽 경기장 건축에 열심히 참여하디 점점 인터넷을 통제하고 사회적인 소통을 가로막는 중국의 현실에 반발한 작가이다. 즉 국가가 경찰 위주의 치안체제로 돌아가기 시작하는 것을 견디지 못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트루먼(1945-53) 정부의 인권정책은 유엔헌장에 명시된 인권문제에 동조적인 입장을 취한 것은 사실이지만 인권의 국제적인 기준을 보장하는 데는 부족했다. 유엔 난민고등판무관실의 창설과 유엔인권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예산상의 이유로 기피하였다. 이 시기에는 국제 사회에서 유엔이 적극적으로
야망의 시대
13억 인구가 사는 나라 중국은 그 인구수만큼이나 다양한 삶이 그 속에 녹아있다. 그 각각의 삶의 양상이 곧 중국의 미래다. 중국은 30여 년 전 덩샤오핑 집권 이후 개혁 개방 정책으로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경제성장을 기록하며 급기야 최근에는 미국과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경제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