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겨 넣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이러한 건물의 상징성에서 유추할 수 있듯, 우리는 그가 ‘fuck’이라고 말하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몹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결국 서구 중심 문명, 미국의 패권주의 정치, 중국정부의 비민주적 행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그는 그 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팝아트 / 정치성이란
서양의 팝아트의 모방에 불과했지만 이를 극복한 ‘정치적 팝아트’ 등장
(여기 정치적 팝아트 설명 부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네요 논문 정리해보려구 했는데 발표에 넣기 약간 애매한거 같아서 그냥 둘게요 ^^)
정치성이라는 말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여성의 몸 가꾸기에 대한 억압은 비록 상류층 여성 등 소수에게였지만 과거에는 외모를 가꾸는 여성들은 대부분 몸가꾸기의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상류층이었다.
, 오늘날과 비교해도 결코 약한 수준이 아니었다. 서양의 코르셋이나 중국의 전족 등이 이런 억압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이 의장국의 지위를 떠맡아 6자회담이라는 다자적 접근 체제를 발동시킨 직후에는 해결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가 존재했다. 하지만 결국 6자회담도 파행에 이르게 되었다. 6자회담 자체가 아주 비관적인 것이었던 것은 아니다. 다자적 관리 프로그램은 다양한 제재수단과 제공 가능한 유인의 선택지
중국사회의 특수성 속에서 언론 영역의 공적 성격은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선 그것이 정부의 강력한 통제 아래 놓여있다는 것이고, 정치성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중국 언론은 한쪽으로는 당·국가의 한 기관으로서 개혁, 개방 정책을 당·국가의 지시대로 전력을 다해 선전하는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