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후반, 안동 유림은 전통적으로 척사항쟁의 선두를 걸었다. 그래서 영남 만인소와 갑오의병 및 을미의병이 그 어느 지역보다 일찍, 그리고 강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므로 근대화의 길이 그만큼 늦었고,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일부 안동 유림은 빠른 속도로 변혁을 꾀하기 시작하였다. 양반 세력이
Ⅰ. 양주지역의 구비문학
양주 지역 구술의 현장에서 몇 가지 특징적인 형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이러한 전승 방식은 신화적 구비서사들, 신화적 사유의 현재적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주목되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고대적 신화의 약화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무속
지역자활센터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자활사업 및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연혁, 설치현황, 대상자를 보고 한국지역자활센터와 경북안동자활센터에서 자세한 자활사업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자활사업 및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우선 자활사업이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근로능력이 있
안동지역에서 행해져 오던 대동놀이, 마을의 축제를 모아서 1968년부터 시행 되어온 축제이다. 근대화를 겪으면서 인구의 이동이 심하여 마을에서 전승되던 축제와 놀이가 보다 큰 규모인 안동 민속 축제로 연결되었다. 실제로는 안동지역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해부터 시행되어온 유구한 역사를 지닌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최배경
- 안동에서 탈춤페스티벌이 열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안동문화는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종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다양한 문화들이
온전히 전승되어 온 지역이다. 그래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를 보유한 지역이기도 하며, 동시에 동양의 미학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