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지방에서 혁신유림이 계몽운동을 펼치고 이를 1920년대까지 지속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앞서 배운바 있다. 물론 참여자 모두가 혁신유림이지는 않다. 다만 1920년대의 민족운동의 선두에 혁신유림이, 그리고 그러한 영향을 받은 신세대가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1920년대 전반기에 사회주의 노선이
사회주의파로 갈라지게 되었다.
하지만 3부활동, 민족유일당운동의 전개와 같이 다시 합치려는 끊임없는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는 동안 일제가 괴뢰국인 만주국을 세우는 만주사변이 일어나 한ㆍ중 합작 대항운동이 일어났고, 이런 시대적 배경을 통해서 크고 작은 많은 독립군들의 전투가 벌어
운동의 전개 과정에서 이들 흐름이 각각 일정한 한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 운동의 전개에서는 기여적 측면이 강했으며 실제로 이 두 흐름의 교차 속에서 독립운동의 구체적 표출이 행해졌다. 특히 한국 독립운동사에서 사회주의운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큰 것이었다. 사회주의 운
한말 이래 경제적 토대의 변화, 이와 상호 조응한 민족운동세력의 형성과 분화, 지방사회 내에서의 민족운동론과 새로운 사회건설의 방향을 둘러싼 다양한 세력간의 대립 등을 확인하고 각 운동세력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검토하므로써, 운동의 지역적 특색을 확인하고 유형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운동을 전개해왔다. 그러나 1919년 3.1운동에서 민족세력이 보여주었던 무기력함에 실망한 국내 민중은 민족해방을 이끌 새로운 사상을 요구하게 되었다. 러시아 혁명과 제1차 세계대전 직후 고양된 국제혁명운동의 영향을 받아 사회주의가 국내에 수용되었다. 3.1운동 뒤의 민중의 정치의식이 높아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