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영혼은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다. 돌이켜보면 세상에는 이해되지 않는 사실들이 참으로 많은데도 말이다. 만일 믿음이란 게 있다면 그것은 세계 안의 건강한 일반적 합리성마저 도외시하는 맹목적 신념은 아닐 것이라고 본다. 인간의 이성 역시 하나님이 주신 것이라면 자연스럽게 밀려오는 솔직
증명은 첫째로 논증은 타당하여야하며 둘째로 증명은 지식과 관련된 사건이다. 그러나 지식은 언제나 누군가에 의해서 소유된다. 고로 증명은 누군가가 그것이 타당함을 알소 있는 타당한 논증이다. 셋째로 증명의 기능은 우리의 지식을 확장하는 데에 있다. 이것은 두 가지의 사항들 제안하는데 (1) 전
3. 제 1 원인과 우주론적 논증
신에 대한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내적 의미를 펼쳐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론적 논증을 안셀무스가 주장했다면 토마스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논증을 거부한다. 그는 신존재가 신 관념, 즉 신의 본질로부터 선험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보
3. 제 1 원인과 우주론적 논증
신에 대한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내적 의미를 펼쳐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론적 논증을 안셀무스가 주장했다면 토마스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논증을 거부한다. 그는 신존재가 신 관념, 즉 신의 본질로부터 선험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보
2.신은 뇌 속에 갇히지 않는다
신이 뇌를 창조했는가,
아니면 뇌가 신을 창조하는가?
종교적 경험은 신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인가,
아니면 뇌 안에 존재하는 신경세포의
무작위 방출에 불과한 것인가?
카르멜회 수녀들의 뇌 연구와
임사 체험에 관해 과학적으로 증명한 책이다
저자는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