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을 재구성 하는데 이들은 그 논증이 배제하고 있는 끝없는 인과적 사건들의 연속을 시간적으로 뒤로 역행하여 가는 것으로서가 아니라, 끝없으며 그리하여 영원히 결론을 내릴 수 없는 설명의 역추적으로 해석한다. 모든 것들의 복잡한 연결고리의 이면에 그것이 존재함으로써 전체에 대한 궁극적
논증을 재구성 하는데 이들은 그 논증이 배제하고 있는 끝없는 인과적 사건들의 연속을 시간적으로 뒤로 역행하여 가는 것으로서가 아니라, 끝없으며 그리하여 영원히 결론을 내릴 수 없는 설명의 역추적으로 해석한다. 모든 것들의 복잡한 연결고리의 이면에 그것이 존재함으로써 전체에 대한 궁극적
적이고 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본질(P.틸리히) 등으로 종교의 본질을 추구해간다. 따라서 종교는 신
적 ‘주장’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윈의 ‘종의 기원’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고 다윈이 미처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그의 사후, 진화론을 뒷받침 하거나 발전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진화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종교계의 창조론은 큰 저항을 받았고 그들의 믿음은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대한 아무런 징조도 없는 하나의 새롭고 절대적인 내재성을 가능케 한다. 알타이저에 있어서 초월성이 죽은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역행적이고 상승적인 초월형태들이 죽었으며 전진적인 초월방향은 개방되어 있다. 모든 현 신학과 윤리학은 내재주의적이다. 유일한 초월성은 종말론적인 것뿐이다.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