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부구조, 헤게모니와 시민사회 등의 개념을 통해서 주요한 사회관계들을 해명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는 것은 오늘의 한국 사회를 분석하고 한국사회의 제반모순을 해결하는 이론적, 실천적 노력에 주요한 분석틀과 지평이 된다고 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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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안토니오그람시
시민사회론이라고 분류한다. 나아가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부르주아 국가와 시민사회에 포섭되지 않으면서 부르주아 지배에 대항하는 계급이 새로운 민중적 교류양식을 통해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새로운 사회적 공간을 시민사회와 구분되는 ‘민중사회’로 규정할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이러한
사회경제적 구조에 따라서 국가 관료를 통하여 국민의 자발적 참여에 의존하지 않고 이루어질 때마다 관련된다.
5. 역사적 블록
시민사회의 사회관계는 생산관계와 상호 침투한다. 비록 옥중수고에는 토대와 상부구조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그람시 사상의 기본방향은 토대와 상부구조라는 도식
Ⅰ. 개요
시민사회론은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에 의한 자율적 결사 지향을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연속되며, 시민사회를 통한 국가의 흡수전략이라는 점에서는 탈마르크스주의적이다. 이러한 시민사회론은 국가권력의 장악을 통한 진정한 민주주의의 실현보다는 시민사회라는 공
시민사회의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시민들은 권력이나 자본에 의해 희생될 수 있는 일반시민들의 권리와 자유, 평등을 보호하고, 성 차이에 의한 불평등 구조에 저항하며, 환경의 파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에는 국가가 주로 그 역할을 담당했으나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