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마이야, 압바스 왕조의 연구를 통해 이슬람 초기 국가들의 정치와 문화 분야의 특징들과 전성기, 쇠퇴기를 겪게 한 제도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중동지역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자 한다.
연구에 앞서 연구 주제가 정치와 문화이기 때문에 정치와 문화에 대한 정의를 면밀히
압바스 왕조를 중심으로 이 두 왕조의 정복활동을 포함한 역사를 우선 살펴본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인과관계적 측면의 문화 형성과 발전에 중점을 두고 시대별˙분야별로 살펴본다.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 왕조가 기여한 역사적˙문화적영향을 살펴본다면 현재까지도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이슬람 지
우마이야 왕조(661년~750년)
우마이야조는 정통칼리프 시대에 이어
아랍-이슬람 제국의 2번째 칼리프조 무아위야에 의해 세워졌다
후에 안달루스 지방에 성립한 ‘후기 우마이야조(757-1031)’와 구별하여
‘전기 우마이야조’라고도 한다.
초대 칼리프 무아위야 1세
다마스쿠스를 중심으로
II. 압바스조
1. 압바스 조 칼리파제 역사 구분
압바스조 칼리파제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제 1기(제국의 번성기): (749~842년) 초대 칼리파 ‘앗 시파흐’부터 8대 칼리파 ‘알 무으타씸’때- 제 1기 때의 칼리파들은 모두 제국을 형성하는 주역들이었고 제국을
압바스 시대의 문학
압바스 시대 중 황금시대는 압바스 정권에 의해 조장된 경건하고 종교적인 분위기와 외래 문화(페르시아 문화)의 영향이 강했고, 자힐리야 시대의 아랍 우월주의가 무너지며 동시에 고전 아랍어의 정수와 격조, 단순하고 세련된 언어가 특징인 시대이다.
무타납비
가장 아랍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