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rkbund)은 분명 아름다움보다는 기능 쪽을 더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디자인의 근대화에 일조한 독일 공작연맹을 만든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와 독일 공작연맹의 일원이자 바우하우스의 시초가 된 학교를 세운 앙리반데 빌데(Henry Clemens Van de Velde). 이 둘은 많은 점에서 닮아 있다.
앙리반데벨데 (Henn de Velde, 1863∼1957)였다. 그는 윌리엄 모리스 (Morris, William, 1834∼1896)의 영양을 입어 장식에 의한 표현력과 사회성에 심한 자극을 받았으며 공예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려는 모리스의 사상을 따랐다.
그는 1896년 함부르크의 미술상인 빙그(Samuel Bing, 1838∼1905)로부터 파리에 새로
앙리반데벨데 (Henn de Velde, 1863~1957)였다. 그는 윌리엄 모리스 (Morris, William, 1834~1896)의 영양을 입어 장식에 의한 표현력과 사회성에 심한 자극을 받았으며 공예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려는 모리스의 사상을 따랐다.
그는 1896년 함부르크의 미술상인 빙그(Samuel Bing, 1838~1905)로부터 파리에 새로
1. 독일공작연맹은?
독일공작연맹은 1907년 무테지우스, 헤르만 오브리스트, 프리드리히나우만이 독일의 예술, 산업, 공예, 상업 등 각 계의 대표자를 선발하여 모든 노력을 경주하여 독일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하여 후에 바우하우스로 연결된다.
2. 독일공작연맹의 배경